김장철, 맛있는 김치를 가득 담가 겨울 내내 든든하게 먹고 싶지만, 소규모 가구에서는 많은 양의 김치를 다 먹기 어렵고 보관 공간도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.
그렇다면 소량 김장으로 김치를 조금씩 담가 먹는 것은 어떨까요?
2~4인 가구를 위한 소량 김장 레시피를 소개합니다. 간편하게 김치를 담그고, 신선하고 맛있게 즐겨보세요!
소량 김장 좋은점
✔️적은 양 : 필요한 만큼 김치를 담가 먹을 수 있어 김치가 남거나 버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✔️신선함 : 김치를 자주 담가 먹기 때문에 항상 신선한 김치를 맛볼 수 있습니다.
✔️다양한 종류 :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소량씩 담가 입맛에 따라 골라 먹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.
✔️간편함 : 적은 양의 김치를 담그기 때문에 준비 과정이 간편하고, 시간 및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✔️보관 공간 절약 : 많은 양의 김치를 보관할 필요가 없어 냉장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~4인 가구를 위한 소량 김장 레시피
1. 배추김치 (2포기)
✅ 재료
배추 2포기, 무 1/2개, 쪽파 1/2단, 마늘 1/2통, 생강 1톨, 멸치액젓 1/2컵, 새우젓 2큰술, 고춧가루 1컵, 매실액 1/2컵, 찹쌀풀 1/2컵, 소금 적당량
🔵만드는 법
- 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절입니다. (절임배추 활용 가능)
- 무는 채 썰고, 쪽파, 마늘, 생강은 다져줍니다.
- 찹쌀풀을 만들어 식힙니다.
- 찹쌀풀, 무, 쪽파, 마늘, 생강, 젓갈, 고춧가루, 매실액, 소금을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.
- 절인 배추에 양념을 버무려 김치 통에 담습니다.
Tip! 배추 크기에 따라 양념 양을 조절합니다.
2. 깍두기 (1개)
✅ 재료 : 무 1개, 쪽파 1/4단, 마늘 1/4통, 생강 1/2톨, 멸치액젓 1/4컵, 새우젓 1큰술, 고춧가루 1/2컵, 매실액 1/4컵, 찹쌀풀 1/4컵, 소금 적당량
🔵 만드는 법
- 무는 깍둑썰기 하고, 쪽파, 마늘, 생강은 다져줍니다.
- 찹쌀풀을 만들어 식힙니다.
- 찹쌀풀, 쪽파, 마늘, 생강, 젓갈, 고춧가루, 매실액, 소금을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.
- 깍둑썰기 한 무에 양념을 버무려 김치 통에 담습니다.
Tip! 무 대신 총각무를 사용해도 좋습니다.
3. 열무김치 (1단)
✅ 재료 : 열무 1단, 쪽파 1/4단, 마늘 1/4통, 생강 1/2톨, 멸치액젓 1/4컵, 새우젓 1큰술, 고춧가루 1/2컵, 매실액 1/4컵, 찹쌀풀 1/4컵, 소금 적당량
🔵만드는 법
- 열무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.
- 쪽파, 마늘, 생강은 다져줍니다.
- 찹쌀풀을 만들어 식힙니다.
- 찹쌀풀, 쪽파, 마늘, 생강, 젓갈, 고춧가루, 매실액, 소금을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.
- 열무에 양념을 버무려 김치 통에 담습니다.
Tip! 열무 대신 얼갈이배추를 사용해도 좋습니다.
4. 파김치 (1단)
✅재료 : 쪽파 1단, 마늘 1/4통, 생강 1/2톨, 멸치액젓 1/4컵, 새우젓 1큰술, 고춧가루 1/2컵, 매실액 1/4컵, 찹쌀풀 1/4컵, 소금 적당량
🔵만드는 법
- 쪽파는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.
- 마늘, 생강은 다져줍니다.
- 찹쌀풀을 만들어 식힙니다.
- 찹쌀풀, 마늘, 생강, 젓갈, 고춧가루, 매실액, 소금을 섞어 양념을 만듭니다.
- 쪽파에 양념을 버무려 김치 통에 담습니다.
Tip! 쪽파 대신 실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.
소량 김장, 더 맛있게 즐기는 팁!
🔴 제철 재료 활용 : 제철 재료를 사용하면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 김치를 담글 수 있습니다.
🔴 다양한 양념 활용 : 기본 양념 외에 다양한 재료를 추가하여 김치 맛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. (예: 과일, 견과류, 해산물 등)
🔴 숙성 정도 조절 : 김치 냉장고를 활용하여 김치 숙성 정도를 조절하면 취향에 맞는 김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.
🔴 소분 보관 : 김치를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.
마무리
소량 김장으로 김치 준비에 대한 부담은 덜고, 신선하고 맛있는 김치를 즐겨보세요!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하여 우리 가족의 입맛에 딱 맞는 김치를 만들어 보세요.